현재위치: HOME > 커뮤니티 > LG 이벤트 게시판
TX의 HDR, 2D 동영상 성능?? (성능편3)
조우현 2006-05-24 오전 2:53:27


* Geforce Go 7300의 기능중의 하나인 PureVideo Technology

TX에는 고사양의 그래픽카드가 달려있는것은 누구나 다~ 알고 있죠~ ^^

그것도 Geforce Go 7300~~!!

이번 Geforce Go 7 시리즈에는 여러가지 기술이 적용 되어 있는데요.

그 중에서 가장 혁신적인것 2가지를 꼽으라면,

바로 HDR (High Dynamic Range Lightning) 그리고 Pure Video Technology 입니다.

오늘은 HDR과 Pure Video Technology 를 테스트 결과를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HDR에 대한 테스트 결과를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테스트에 참여(?)한 게임은 Half Life 2 - Lost Coast입니다.

하프라이프 2의 확장팩 형식으로써,

하프라이프 2 에서는 지원하지 않는 HDR을 지원해 주는 게임이죠.





* 1024*768 풀 옵션 With HDR(전체) 직스샷





* 1024*768 풀 옵션 With HDR(번짐) 직스샷





* 1024*768 풀 옵션 Without HDR 직스샷

제일 위에있는 캡쳐 사진이 HDR을 ’전체’로 사용한 옵션이고

중간에 있는 사진은 HDR을 ’번짐’으로 사용한 옵션입니다.

제일 마지막에 있는 사진은 HDR을 사용하지 않은 옵션입니다.

눈으로 확인을 하실 수 있는 바와 같이, HDR의 위력을 발휘 해주는 캡쳐사진 입니다.

HDR 랜더링이 게임에 많은 영향을 끼치는것도 사실인데요.

그래서 Fraps로 프레임 측정을 해보았습니다.

조건은 Fraps로 2분간 프레임을 측정했구요.

2분간 플레이 하는 동안 적군(마린)을 6명 만났습니다.




* Half Life2 - Lost Coast의 평균 프레임 측정 결과

보시다 시피 HDR 랜더링의 옵션의 차이에 따라 10프레임 가량 차이가 있는걸 보실 수 있습니다.

물론 HDR 적용시 발전된 그래픽을 경험 하실 수 있으나,

프레임을 놓쳐야 되는, 그야말로 두마리의 토끼를 다 잡을 수 없는 그런 경우가 되겠습니다. ^^

이것이 바로 노트북의 한계일 수 있겠으나,

HDR을 지원한다는 자체만으로도 많은 장점을 가진 TX라고 자랑할만 합니다. ^^




다음은 Pure Video Technology의 테스트 결과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Nvidia의 2D성능은 ATi보다 떨어진다는, 그런 의견이 많았습니다.

사실 저의 고정관념속에서도 3D는 Nvidia, 2D는 ATi라는 공식이 바로 생각 났으니까요.

그래서 Nvidia에서 내놓은 새로운 기술~~ 바로 Pure Video Technology 입니다~!

노트북에서도 HD급 화질을 즐길 수 있다고 주장을 하는 Nvidia였는데요.

제가 겪어본 결과, HD급 화질은 조금 과장인듯 하고 ^^;;

Pure Video를 적용한것과 적용하지 않은것과는 차이를 눈으로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 Pure Video를 적용한 화면(우측)과 적용하지 않은 화면 (출처: Nvidia 홈페이지)

위의 두 화면을 비교해 보시면, 화질의 차이가 확연한것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

Pure Video 기술을 적용하려면

Nvidia에서 제공하는 NVIDIA PureVideo Decoder 를 다운 받아서 설치를 해야 되는데요.

문제는 NVIDIA PureVideo Decoder는 공짜가 아니라는 점이지요.. ㅡㅡ

Nvidia의 정책이 참으로도 의심스러웠습니다.

하지만 다행히도 30일간은 무료로 Nvidia 홈페이지에서 제공을 해주니..

다운 받아서 바로 테스트에 들어갔습니다.



* Pure Video를 계속 경험하고 싶다면, 구입을 하라는 무언의 협박~! ㅡㅡ



* nStant Media의 메인 화면, 심플한게 사용하기는 편했습니다.

동영상 테스트 환경을 잠시 말씀 드리면..

백스트리트 보이즈의 앨범에 보너스로 따라온 DVD를 감상하면서 캡쳐를 했구요.

Pure Video를 적용한것과 적용하지 않은것을 테스트 하였습니다.



* Pure Video를 적용하지 않은 화면 (왼쪽 손가락 부분이 희미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 Pure Video를 적용한 화면 (왼쪽 손가락 부분이 선명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 Pure Video를 적용하지 않은 화면 (뒤쪽에 있는 사람과 얼굴이 흔들리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 Pure Video를 적용한 화면 (정지화면이 선명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 Pure Video를 적용하지 않은 화면 (화면이 전체적으로 흔들리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 Pure Video를 적용한 화면 (화면이 흔들리지 않고 선명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Pure Video의 기술을 확인해 본 결과,

2D 동영상의 성능 향상이 눈으로도 확인이 가능 할 만큼 좋아진것을 느꼈습니다.

문제는 바로 돈~!! Pure Video 기술을 계속 만나고 싶다면,

2-5만원의 돈이 필요하다는것~!! 그것이 바로 가장 큰 오점중의 하나입니다.

하지만,

3D 성능, 2D 성능.. 두마리의 토끼를 잡은 TX는,

영화와 게임을 좋아하는 저와 가벼운 노트북에 고사양을 원하시는 분들께 탁월한 선택이 될 것입니다.




* 그런데 Pure Video를 경험해 보고나니까, 지름신이 제 옆에 ’헤벌쭉’ 하며 웃고 서 있군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