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위치: HOME > 리뷰리스트 > 노트북리뷰
   상기 리뷰 제품의 사양과 실제 판매되는 제품의 사양 간에 차이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삼성 노트북 9 올웨이즈 13 - LG 올데이 그램 13 상판 내구성 테스트
이 기사는 1개의 페이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등록일시 : 2017-01-24 오후 6:52:54 


이번에는 LG 그램 13과 삼성 노트북 9 올웨이즈의 상판의 내구성을 테스트해봤습니다. 앞선 삼성 노트북 9 올웨이즈 13리뷰가 등록된 후 ’단순히 쿠션 현상만으로는 상판의 내구성을 판단하는 기준이 되지 못한다는 지적’을 받았고 과연 상판 쿠션 현상이 내구성과 큰 관계가 없는 것인지를 알아보기 위해 간단하면서 명확한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실험 환경은 삼성 노트북 9 올웨이즈 충전이 가능한 20000mAh 용량의 샤오미 외장 배터리(약 330g 정도)를 약 40cm 높이여서 모서리 부분으로 삼성 노트북 9 올웨이즈 13과 엘지 올데이 그램 13의 상판에 떨어뜨리는 실험을 실시했습니다.






결과 삼성 노트북 9 올웨이즈 13은 배터리가 떨어진 부분이 찍혀 움푹 들어간반면 LG 올데이 그램은 상판에 흡집 정도만을 남겨 내구성 부분에 격차를 보였습니다.

초경량 노트북은 잦은 휴대를 해야하기 때문에 내구성 부분을 다각도로 고려해 설계되어야 하는데, 극도로 무게를 줄인 노트북 9 올웨이즈 13은 상판 쿠션 현상 부분에서 노출한 불안한 모습을 내구성 테스트에서도 그대로 드러냈다는 점에서 구조적인 보완이 필요해 보입니다.

테스트의 공정성에 문제가 있어보이거나 추가 내구성 테스트가 필요하다고 여겨지신다면 notegear@notegear.com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 노트기어

  이전 [1] 다음   
 
  화이팅 2017-01-24 오후 7:22:40
요즘 노트기어 엄청 재미지다니까~~~ 매일매일 들어와 새로운 영상 확인하고 있어요. 이번 실험도 대애박입니다ㅋㅋ
  재미있네요 2017-01-24 오후 7:54:19
오히려 쿠션현상은 설계상 내구성 문제를 초래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는데, 찍힘은 내구성보다는 재질 특성이나 두께에 따라 갈리는 부분이죠. 저렇게 되어서 액정이 나갔다던가, 작동 불능이 된 것이 아니라면 이건 그냥 재미 수준의 무의미한 비교라고 보여집니다.
  아이고배야 2017-01-24 오후 7:57:16
ㅎㅎㅎ 이제 재미수준의 실험이란다 ㅋㅋㅋㅋ 포기를 모르는 삼성빠 ㅋㅋㅋ 그러다 액정 파손 실험까지 하면 그 땐 골로간다. 그냥 가만히 있어 ㅋㅋㅋㅋㅋ 요즘 노트기어 약펄고 리뷰하는데 딴지걸수록 손해일껄? ㅋㅋㅋㅋ
  재미있네요 2017-01-24 오후 7:57:44
2016 그램 15와 메탈 15의 비교에서는 무게 차이와 판매량을 기준으로 다른 부분을 전부 무시하고 그램의 압승을 말씀하시더니 30wh vs 60wh, 760g대 vs 910g대의 체급이 다른 제품에서는...^^ 초경량 그램과의 비교라면 또 모르겠습니다만.
  재미있네요 2017-01-24 오후 7:59:56
아이고배야님, 댓글을 정독하시는게...오히려 쿠션 현상은 설계상 내구성 문제를 초래할 가능성...이라고 적혀있는, 그러니까 삼성을 까는 부분은 안 보이시는지. 노트기어 리뷰가 타 IT 커뮤니티에서 어떻게 평가되는지 잘 알고 있어서 노파심에 적는 내용이지 삼성을 옹호하는 게 아닙니다. 이번 올웨이즈는 밸런스를 잃었다고 보는 입장입니다.
  아이고배야 2017-01-24 오후 8:05:35
아 그렇군요 그렇다면 죄송합니다. 재미라고 하셔서 괜히 발끈했네요. 그래도 재미가 아닌 중요 체쿠 정보입니다. 외관이 잘 망가지면 이거 정말 큰 스트레스거든요.
  동영상리뷰짱 2017-01-24 오후 8:08:24
지난번 테스트부터 동영상으로 팩트 전달하는 리뷰 잘 보았습니다! 위의 분이 체급 얘기하시는데 같은 브랜드 모델에서 상판 재질이 다를거 같지는 않네요 단지 배터리 무게의 차이이지요. 그리고 지금 대결 구도가 올웨이즈 vs 올데이 이기 때문에 노트기어 뿐 아니라 뉴스, 블로그 들에서도 올웨이즈EX나 초경량 그램은 번외로 취급하고 올웨이즈 vs 올데이를 비교하는건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이게 싫었다면 각 회사들에서 마케팅을 다르게 가져갔어야지요.
  도와줘 2017-01-24 오후 8:13:04
심지어 그램에 한번 더 떨어뜨리고 높이도 더 높네요. 공정성 논란 아예 차단하려고 확실하게 실험하셨군요. 삼성 총체적 난국이네요. ㅜ.ㅜ
  재미있네요 2017-01-24 오후 8:16:39
이번 올웨이즈가 상판 하판 두께가 얇아서 더 그럴 수도 있긴 한데 저정도 보조배터리를 모서리로 떨어트리면 맥북이나 젠북 같은 애들도 비슷하게 찍힙니다. 제 맥북 에어도 군데군데 찍혀있어요. 하지만 이게 맥북의 내구성이 떨어진다는 이야기로 전개되지는 않습니다. 안 그래도 깔 거리 많은데 이번 비교는 좀 불필요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대단들하다 2017-01-24 오후 8:23:38
그램 멀쩡한건 어찌 설명하시렵니까? 진짜 물타기.장난 아니네. 이거보여주면 이건 이래서 의미 없다 저건 저래서 의미 없다. ㅎㅎㅎ 그냥 삼성 사랑하고 쭉 사세요.
  어이구 2017-01-24 오후 8:25:36
더 높이 더 많이 떨어뜨린 그램은 멀쩡하잖냐~ ㅂㅂ야. 눈달렸으니 보이잖아 ㅋㅋㅋㅋ
  어이구 2017-01-24 오후 8:38:22
어이구 이해력들이 이렇게 떨어져서야. 삼성은 무조건 까야하고 엘지는 무조건 찬양해야 만족하실 건가. 찍힘 비교가 무의미하다는 거잖아요. 올웨이즈 쿠션현상 문제있고 밸런스 틀어졌다는데 무슨 삼성사랑... 이 비교는 플라스틱 제품일 수록 유리한 비교에요.
  66777 2017-01-24 오후 8:42:30
그램도 메탈입니다. ㅎㅎㅎ 스펙보세요. 그램 마그네슘 합금입니다. 야 정말 삼성빠들 재미지다.
  어이구 2017-01-24 오후 8:45:20
알루미늄 제품은 저레 떨구면 거의 다 찍혀요. 플라스틱 판 위에 알루미늄 얇게 올린 제품도 있는데 그런 제품은 더 심하죠. 그램은 마그네슘 합금에 코팅을 두텁게 올린 방식이라 찍힘에 강한 거고요. 올웨이즈가 알루미늄이라는 건 아닙니다. 소재 차이라는 거죠. 플라스틱 제품일수록 저런 비교에서 강해집니다.
  가자미 2017-01-24 오후 8:47:36
섬성 까는척하면서 본 실험의 논점을 흐리려는 시도지요. 둘 다 마그네슘 합금이고 두께 자체가 달라서 저런 결과가 나오는겁니다. 설명처럼 가장 명확하고 확실한 내구 실험입니다. 부인의 여지가 여지가 없어요.
  저런 2017-01-24 오후 8:47:51
그놈의 삼성빠 삼성빠...대체 어느 삼성빠가 삼성제품 쿠션현상 문제있고 밸런스 문제있다고 적습니까.
  이놈 2017-01-24 오후 8:49:19
둘다 마그네슘 합금이라고 귀가 먹었니? 헛소리 집어치워! 어디서 농단질이야?
  절레절레 2017-01-24 오후 9:06:34
마그네슘도 다 같은 마그네슘이 아닙니다. 그램 상하판 쪼개보면 타사랑 달라요. 포스코랑 개발한 신소재 마그네슘이거든요. 거기에 쫀쫀한 도장을 두껍게 올린 게 그램입니다. 도장 덕에 플라스틱으로 오해를 많이 받고 이런 테스트에서 강하기도 하죠. 그램이 좋은 건 좋은 거고 여기 마녀사냥도 심각해보이네요.
  절레절레 2017-01-24 오후 9:08:36
삼성건 눌리는 모양 보니 합금 비율 자체가 다르구만요. 삼성은 도장도 안 올리고 전기코팅인가 그거일 겁니다. 당연히 찍힘 같은 거에는 약할 수밖에 없어요~
  답이없다 ㅅㅅ 2017-01-24 오후 9:08:51
도대체 어떤 실험으로 팩트를 전달해줘야지 ㅇㅈ 할거임? 순실전자 빨아대는거 진짜 답이 없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답이없다 2017-01-24 오후 9:27:37
엘지는 휨과 찍힘에 강한 합금이고 아주 강하게 휘면 깨집니다. 하지만 윗분 말씀대로 포스코에서 개발한 신소재라 깨지는 경우는 매우 제한적입니다. 삼성은 무게를 줄이려고 무리하다보니 상하판 두께가 얇아졌고 이경우 깨지는 합금비율이면 위험하니 휘고 찍히는 대신 덜 깨지는 합금 비율을 택한겁니다.
  답이없다 2017-01-24 오후 9:30:52
알루미늄은 하나의 예고 소재에 따라 찍힘은 생길 수도, 안 생길 수도 있는 겁니다. 쿠션 현상은 확실히 문제지만요. 삼성빠 소리 듣는 댓글 잘 읽어보면 오히려 다 그램이 낫다는 쪽인데 노트기어 댓글 정말 답이 없네요. 토론이 불가능.
  삼성 어쩌냐 ㅋㅋ 2017-01-24 오후 9:53:43
ㅋㅋㅋ 됐고 방금 올라온 긴급 리뷰나 봐봐ㅋㅋㅋㅋㅋ 삼성 올웨이즈 ㅋㅋㅋㅋㅋㅋ 쉬드 아무리쳐도 이젠 불가능혀~~ㅋㅋㅋㅋ
  토론이라.... 2017-01-24 오후 9:55:03
LG그램이 "강하게 휘어서 깨질 정도"의 강도면 정도면 어떤 노트북이 성할까요? 삼성은 LG가 깨질 강도로 휘어도 멀쩡하다는 자료를 들고 오시면 간단합니다만 보니까 말만 하시는 분 같고... "소재에 따라 찍힘은 생길 수도, 안 생길 수도 있는 겁니다"라고요? 당연한 소리를 마치 토론 거리인 것처럼 말씀하시니 욕을 먹는 겁니다.
  댓글부대순실전자 2017-01-24 오후 9:55:43
삼성 올웨이즈는 그램을 무게만 카피했나보네 그램이 그냥 압도적이네
  2017-01-24 오후 10:05:49
동영상으로 증거를 직접 올려주고 해도 이리 딴지를 거는 사람들이 많은지...
  최근 리뷰 보고 오세요 2017-01-24 오후 10:10:08
최근 리뷰 올라온거 보고 오세요 위에서 의미 없다고 물타기 하시는 분들 이제 물타기 못하실듯..
  Qqqq 2017-01-25 오전 9:56:15
올데이그램 15 구입하였는데 15인치랑 삼성 ex모델도 궁금하네요.. 근데 정말 현실부정(?)하는분들이 많근요 ㅎㅎ
  choo 2017-01-25 오전 10:14:33
실사용자에게 매우매우 유용한 실험이네요. 잘봤습니다.
  돌쇠4 2017-01-25 오전 10:31:58
노트기어 대박이예요!! 대박입니다. 노트기어를 끊을 수가 없어요!!
  컴맹초보 2017-01-25 오후 5:54:36
아 대단하세요. 이런 테스트를 직접하시다니. 배터리가 상판을 찍는 순간 제 마음도 덜컹 내려앉네요. 아 아까워... 저는 마냥 갖고 싶네요. 그램은 가면 갈수록 뭐랄까 우직한 매력이 있네요.
  추억편 2017-01-25 오후 9:11:37
노트기어님 응원합니다!
  노트기어 2017-01-26 오전 1:22:53
격려 말씀 감사합니다. 즐거운 명절 보내십시오. (_ _)
  오징어꼴뚜기 2017-01-26 오전 9:49:36
노트기어 리뷰는 정말 실사용자들에게 제품을 선택함에 있어서 합리적인 판단을 해줄수있게 해줘서 너무 좋습니다 제 생각엔 컨슈머들에게 신뢰도가 높아지는 기사야말로 최고로 인정받는 방법인것같습니당.
  행자 2017-01-31 오전 10:13:54
이런 리뷰야 말로 진정 소비자들을 위한 리뷰입니다. 노트기어를 응원합니다!
  헬조선-순실전자 2017-02-03 오후 3:35:43
노트기어님, 키보드 칠때, 키감이랑 LCD 흔들리는지 테스트좀 해주세요. 동생순실전자 노트북 엄청 흔들리는데 제 엘리트북은 마구마구 두드려도 안흔들려서 딴 노트북을 못사겠어요. 강아지가 물어 뜯어서 키보드 랑 검콩 나가고 as 중 파손되서 흔들리면 꺼지는데도 내구성 때문에 신품을 못사고 있습니다 ㅠ-ㅠ.. 외국사이트들도 10년 전부터 키감, 힌지 리뷰 하더라구요
  노트기어 2017-02-09 오전 12:02:42
두 모델 모두 타이핑할 때 상판 힌지 불안으로 흔들거리는 현상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그램, 올웨이즈 모두 힌지는 짱짱하게 잘 조율되어 있습니다. ^^
[ 아래 스팸방지 글자를 입력하세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