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위치: HOME > 리뷰리스트 > 노트북리뷰
   상기 리뷰 제품의 사양과 실제 판매되는 제품의 사양 간에 차이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책상 위의 업무 혁명 - HP 워크스테이션 Z2 MINI (외형편)
이 기사는 6개의 페이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등록일시 : 2017-07-06 오후 2:55:46 


"고성능의 컴퓨터로서 외형은 개인용 컴퓨터와 비슷하나 운영체제로 보통 유닉스 계열을 사용하며 윈도우 NT를 사용하기도 한다. 개인이나 적은 인원수의 사람들이 특수한 분야에 사용하기 위해 만들어진 고성능의 컴퓨터"



사진설명 : 위 사진의 워크스테이션만 해도 업계에서는 [소형 사이즈]로 통용됩니다.

워크스테이션의 정의입니다. PC에 익숙하지 않은 소비자라도 ’워크스테이션’이라는 명칭을 듣게되면 ’전문가용 PC’, ’고성능 비즈니스 PC’라는 이미지를 가장 먼저 떠올립니다. 고성능 자동차가 대배기량 엔진에 우수한 쿨링 장치, 강화 서스펜션 등을 필요로 해 크고 복잡한 엔진룸 설계를 보여주듯, 워크스테이션 역시 일반 소비자용 PC로 사용하는데 적합치 않은 큰 사이즈로 제작되어 있거나 최소한 보통의 데스크톱 PC 정도의 사이즈를 떠올립니다. 실제로 대부분의 워크스테이션이 책상 위에 올려놓고 쓰기에 적합치 않은 크기입니다.



HP는 이러한 워크스테이션의 고정 관념을 깨는 초소형 워크스테이션인 Z2 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HP 워크스테이션 Z2 시리즈는 일반 타워형 워크스테이션 대비 사이즈가 90% 작아졌지만 강력한 인델 제온 E3 프로세서와 전문가용 그래픽 드라이버를 탑재한 엔비디아 쿼드로 M620 칩셋을 탑재하고 있으며 타워형 워스크테이션 못지 않은 편리한 포트 구조를 갖추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무게는 본체 기준 2.08kg이고 일반 외장 하드디스크(HDDx2)와 큰 차이 없는 크기로 제작되어 있어 어디든 휴대 설치가 가능한 점이 특징입니다.

"워크스테이션이 왜 작고 가벼워야하는가?"

업무용 기기가 무조건 효율성만 중요하게 여겨지던 시대는 지났습니다. 개인의 휴대 단말기가 PC 환경 전반을 지배하고 있는 지금, 예전 스타일의 크고 거추장스러운 워크스테이션은 미관적으로도 좋지 않을뿐더러 빠르게 변화하는 업무 환경에서 상황에 맞는 유연한 대처를 어렵게 만드는 흉물이기도 합니다.

PC 작업의 중심이 되는 워크스테이션을 작고 가볍게 설계할수록 사무 공간 활용성이 좋아짐은 물론 보다 다양한 환경, 다양한 포지션에서 PC 사용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전반적인 업무 효율의 증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고급스러운 미니멀리즘 디자인은 부가적인 이득입니다.


HP 워크스테이션 Z2 MINI의 스펙



HP 워크스테이션 Z2 MINI는 인텔 제온 E3-1245V5 프로세서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인텔 제온 E3-1245V5 프로세서는 작동 클럭 3.5GHz, 터보 부스트 최대 클럭 3.9GHz, L3 캐시 8MB, 하이퍼 쓰레딩 탑재, VPRO, TDP 80W 등의 스펙을 갖습니다.

기본적으로 모바일용이 아닌 데스크톱용 CPU이기 때문에 게이밍 노트북에서는 모바일용 i7 구성의 타 제품 대비 확실한 성능적 장점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 데스크톱용 프로세서이지만 게이밍 노트북에서 불필요한 내장 그래픽을 제거하여 발열, 소음을 낮췄기 때문에 모바일 프로세서에 준하는 안정성을 갖추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할만합니다. 특히 인텔 최상위 Z97 칩셋을 탑재, 높은 안정성을 확보했습니다.

그래픽 칩셋은 워크스테이션답게 엔비디아 쿼드로(Quadro) 모바일 GPU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리뷰 모델에는 M620 탑재하고 있습니다. 쿼드로 칩셋은 디자이너, 아티스트, 건축가, 엔지니어 등 다양한 전문직 종사자들이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작업을 할 수 있는 강력한 성능을 제공합니다.



엔비디아 맥스웰(Maxwell, 384 stream processors, 30 W TDP) 아키텍처 기반으로 설계된 최신 쿼드로 모바일 제품군은 이전 세대보다 속도가 최고 2배 이상 향상됐으며 C/C++ 및 Fortran 등의 표준 프로그래밍 언어와 OpenGL 및 Direct Conute 등 새롭게 부상하는 API를 이요한 범용 GPU 컴퓨팅을 활용합니다. CUDA를 폭넓게 채택함으로써 레이 트레이싱, 엔터테인먼트, 디자인, 엔지니어링 및 기타 전문가들을 위해 복잡하고 자원 집약적인 애플리케이션을 원활하게 실행할 수 있을만한 성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특히 쿼드로용 드라이버는 애플 파이널 컷 프로(Final Cut Pro)와 어도비(Adobe)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Creative Cloud), 오토데스크(Autodesk)를 비롯한 100여 개 이상의 전문 애플리케이션 호환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GDDR5 2GB 그래픽 메모리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메모리는 DDR4 8GB가 기본 제공되며 저장 장치는 7200rpm 2.5인치 1TB 하드디스크가 기본제공됩니다. M.2 슬롯을 갖추고 있어 SSD(NVMe) 추가 장착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유선 키보드와 마우스가 제공되며 기가바이트 이더넷을 내장하고 있으며 무선랜 모듈을 제외되어 있습니다.

확장 포트는 4개의 USB 3.0 단자, 2개의 USB C 단자, 4개의 디스플레이 포트, 이더넷 단자, 도난 방지용 락홀로 알차게 구성되어 있으며 별도의 공구 없이 커버레치로 상판 커버 개방이 가능하며 역시 공구 사용 없이 메모리 교체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Z2 미니의 외형 사이즈는 높이 58mm, 세로 216mm, 가로 216mm이며 무게는 본체 기준 2.08kg입니다. 가격은 리뷰 모델 스펙 기준 240만원 내외입니다.


HP 워크스테이션 Z2 MINI의 외형 디자인

  이전 [1] [2] [3] [4] [5] [6] 다음   
 
  허이요 2017-07-07 오후 3:16:32
디자인 잘 뽑았네요. 내부도 치밀해보이고. 워크스테이션이라 가격이 좀 쎈게 흠이네요.
  weet 2017-07-07 오후 6:22:32
워크스테이션다운 구조로군요. 리뷰 잘봤습니다.
  제원표 2017-07-07 오후 7:14:16
상의 사이즈 오류인 듯... 비번은 0000
  홍지만 2017-07-09 오전 1:38:18
이거 디자인 진짜 잘 뽑았네요. 개인용으로 사고 싶네요.
  렉스턴 2017-07-18 오후 5:14:17
가격이 좀 비싸지만 디자인이나 설계는 정말 잘한듯
[ 아래 스팸방지 글자를 입력하세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