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위치: HOME > 리뷰리스트 > 노트북리뷰
   상기 리뷰 제품의 사양과 실제 판매되는 제품의 사양 간에 차이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내구성 테스트에 사용된 삼성 노트북 펜 NT930QAA - K716A 2개월 사용기
이 기사는 3개의 페이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등록일시 : 2018-03-26 오후 2:38:29 


노트기어는 지난 1월, 삼성 노트북 펜 NT930QAA - K716A의 내구성 테스트를 전면적으로 실시한바 있습니다. 노트기어에서 실시한 내구성 테스트는 크게 5가지였습니다.

첫번째 테스트는 드론 프로펠러, 코르크 마게 오프너, 십자 드라이버, 일자 드라이버, 가위 날, 날카로운 스틸자, 커터칼 순으로 삼성 노트북 9 펜 NT930QAA - K716A 디스플레이 표면을 강한 압력으로 긁어보는 테스트였습니다. 결과는 커터칼로 미세한 스크레치가 일부 발생했을 뿐 그 외의 도구로는 흠집이 전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두 번째 테스트는 디스플레이 강도 테스트입니다. 이 실험은 샤오미의 20000mAh 보조 배터리를 60cm 높에에서 모서리 방향으로 떨어뜨렸을 때 디스플레이가 그 충격을 얼마나 견디는지를 알아보는 실험입니다. 보조 배터리의 무게는 336g이며 총 10회 연속 드롭 테스트를 진행해본 결과 디스플레이에 조금의 손상도 주지 않았습니다.

세 번째 테스트는 60cm 높이에서 삼성 노트북 9 펜 NT930QAA - K716A를 태블릿 모드 상태에서 측면으로 떨어뜨리는 실험입니다. 강화 유리는 정면으로 가해지는 충격에는 강하지만 측면으로 가해지는 충격에 취약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삼성 노트북 펜 NT930QAA - K716A의 프레임이 측면 충격에 취약한 강화 유리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버티는지를 알아보는 테스트입니다. 실험 결과 디스플레이에 이렇다할 손상이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네 번째 테스트는 90cm 높이, 120cm 높이에서 디스플레이 방향으로 노트북을 떨어뜨리는 극한의 드롭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90cm 높이에서 1회, 120cm 높이에서 총 5번의 드롭 테스트가 진행되습니다. 결과는 120cm 드롭 테스트 5회 실시 때 디스플레이가 파손되었습니다. 즉 90cm 드롭 테스트 2회, 120cm 드롭 테스트 4회를 견딜 정도로 삼성 노트북 펜 NT930QAA - K716A의 디스플레이는 우수한 내구성을 갖추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 실험은 삼성 노트북 9 올웨이즈 시리즈에 적용된 싱글쉘 바디 구조의 내구성 테스트입니다. 보통 드롭 테스트는 상판, 바닥면 등 넓은 면으로 실시되는데, 바닥면에 닿는 면적이 넓을수록 충격이 분산되는 효과를 내기 때문에 시료에 유리한 테스트가 됩니다.

반면 측면부나 모서리 방향으로 드롭 테스트를 진행할 경우 상판부, 바닥쪽이 받는 힘의 수 배에 해당하는 충격이 전달되어 파손의 원인이 됩니다. 흔히 알려진 미국방성의 ’밀스펙 테스트’에서도 모서리 방향으로 떨어뜨리는 실험은 제외되어 있습니다. 120cm 높이에서 노트북 모서리 방향으로 떨어뜨리는 실험을 3회 실시했으며 결과는 모서리 부분의 경미한 휨 및 크랙 외에 큰 손상이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위 실험을 통해 내구성 부분은 검증이 되었고 같은 하우징을 사용하는 노트북 9 올웨이즈 13 역시 강화 유리 미탑재 부분을 제외하면 위 실험과 큰 차이가 없을 것으로 예상이 되는데, 노트북 펜 시리즈와 달리 출시 초기 내구성 부분에서 아쉬움이 제기되었던 노트북 9 올웨이즈 시리즈를 기준으로 보면 삼성이 내구성 부분에서 상당히 많은 신경을 썼음을 보여주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테스트에 사용된 기기는 현재 노트기어 운영자(김정민)의 개인용 노트북으로 약 2개월째 업무용으로 활용을 하고 있습니다. 파손된 디스플레이를 비롯해 경미하지만 본체, 하판에도 손상 부위가 발생했기 때문에 디스플레이를 포함한 전체 하우징을 교체해야 했고 총 수리 비용은 49만 2000원이 청구되었으며 내부 손상 부품이 없이 추가 비용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깔끔하게 수리된 노트북은 현재 저장장치를 삼성 960 프로 1TB SSD로 업그레이드해 영상 편집과 그래픽 편집용 노트북으로 사용을 하고 있으며 실제 약 2개월간 업무량의 30% 정도를 노트북 펜 13으로 소화를 하고 있습니다.

노트북 펜 NT930QAA - K716A의 구입을 염두해둔 분을 위해 2개월간 사용하면서 느껴졌던 대표적인 장점과 단점을 간략하게 말씀드려보겠습니다. 매도 먼저 맞는게 나으니 먼저 단점부터 짚어봅니다.


1. 케이스의 인장 강도는 훌륭한데 표면 강도는 그에 미치지 못한다.



내구성 테스트를 통해 케이스의 인장 강도 부분은 인상적인 수준이었음을 확인했으나 케이스 표면은 잔 긁힘에 주의하셔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메탈룩 디자인이 적용된 노트북의 대부분의 문제이기 때문에 노트북 펜 NT930QAA - K716A의 단점으로 한정하는건 무리가 있습니다.

메탈룩 디자인이 적용된 고급형 노트북을 깔끔하게 유지하고 싶어하는 분들에게는 염려가 되는 부분입니다. 또 노트북 펜 NT930QAA - K716A의 상판이 솔리드 디자인이고 깔끔함을 특징으로 하기 때문에 잔 스크래치 발생시 유저들의 마음에도 상처가 생길 수 있는데, 이 부분은 표면 재질을 변경하지 않는한 개선이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부분이 걱정되시는 분들은 클리어 쉴드 필름을 상판에 입혀 사용하실 것을 권합니다. 강화 유리는 보호할 필요가 없으니 강화유리 필름 구입에 돈을 쓰지 마시고 상판 표면을 잔 스크래치 보호용 클리어 쉴드를 깔끔하게 부착한뒤 편안하게 사용하시면 표면 스크레치에 대한 부담에서 벗어나실 수 있습니다.

표면 보호 필름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책상이나 식당 등에 상판쪽으로 뒤집어 놓은 상태에서 노트북을 끌거나(모래 알갱이와 같이 잘 보이지 않는 이물질로 미세 흠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열쇠와 같이 표면에 상처를 낼 수 있는 물건과 함께 가방에 넣어 휴대하시는 것은 금물.


2. 아끼면 오래가나 막쓰면 아쉬운 배터리

  이전 [1] [2] [3] 다음   
 
  아수스유저 2018-03-26 오후 5:47:23
역시 노트기어 최고입니다. 가장 궁금한 부분을 깔끔하게 정리해 주셨네요. ^^
  아리스 2018-03-26 오후 9:15:34
이런게 진짜 사용기네요. 장점과 단점을 확실하게 짚어서 선택에 도움이 되었고 구입후에 주의해야 할 부분을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당
  울트라man 2018-03-27 오전 11:48:01
좋은 리뷰 감사합니다. 일반 사용자들에게는 이런 정보가 도움이 되지요.
  투견 2018-03-30 오후 8:02:41
파우지 든든한걸로 같이 구입해야겠군요. 좋은 리뷰 감사합니다.
[ 아래 스팸방지 글자를 입력하세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