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위치: HOME > 노트북강좌 > 강좌
   상기 리뷰 제품의 사양과 실제 판매되는 제품의 사양 간에 차이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
노트북의 모든 환경을 결정하는 레지스트리, 제 1장 기본편
이 기사는 5개의 페이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등록일시 : 2003-03-02 오후 10:42:55 

컴퓨터를 얼마간 사용해본 유저들이라면 '레지스트리'라는 용어가 생소하지만은 않을 것이다.

컴퓨터의 중요한 설정을 바꾸거나 고급 옵션을 다룰 때 꼭 한번씩은 거쳐야 하는 것이 바로 이 '레지스트리'이다.

아마 레지스트리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이 오늘의 강좌를 읽는다면 여러가지로 많이 놀랄 것이다.

"아니 이런 것도 레지스트리에서 수정이 가능 한거야?"

쉽게 말해 '레지스트리'란 Windows, Software, Hardware, 사용자와 관련된 모든 정보를 가지고 있는 파일이다. 단 두개의 파일인 System.dat 와 User.dat으로 되어 있는데, System.dat에는 Windows와 Hardware, Software에 관한 정보를 담고 있으며 User.dat 에는 일부 소프트웨어의 정보와 사용자에 관한 정보가 담겨 있다. 이 이외에도 관련된 파일로서 System.ini와 Win.ini 파일이 있다.

이 작은 두 파일에 담겨져있는 레지스트리의 비밀을 지금부터 함께 풀어보도록하자.

본격적인 강좌를 진행하기 전에 늘 그랬듯이 요 '레지스트리'란 넘이 도대체 어떤 넘인지에 대해 먼저 알아보자.

레지스트리란 무엇인가 하니,
한마디로 윈도우를 실행하는데에 필요한 여러가지 정보를 담고 있는 데이터 파일이다. 노트북의 전원을 켜면 윈도우가 실행되면서 이 노트북의 해상도는 얼마이며 어떤 글 꼴이 사용되며 시작프로 그램들은 어떤 것이 등록 되어 있는가? 사운드 카드나 랜카드는 설치되어 있는가? 등등의 정보를 정확히 읽어내야만 컴퓨터가 정상적인 부팅 과정을 거쳐 사용할 수 있는 준비를 갖추게 된다.

이런한 설정에 대한 모든 정보가 바로 레지스트리에 기록되어 있어 윈도우를 시작할 때에 쉽게 필요한 정보들을 불러올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정보를 수정하면 바로 레지스트리가 수정되어 다음에는 부팅때에는 수정된 정보대로 불려오게 된다. 예를들어 윈도우 상에서 해상도를 바꾼뒤 재부팅하면 바뀐 해상도로 부팅되는데, 그 이유가 레지스트리에 기록된 정보가 수정되었기 때문이다.

레지스트리의 개념이 만들어기지 이전에는 .ini라는 Text 형식으로 필요한 정보들이 기록 되었다. 때문에 일반인이 쉽게 수정 할 수 있었지만 각종 Windows 응용 프로그램들이 각각 다른 이름의 ini파일을 생성하여 Windows 폴더가 .ini 파일로 가득차다보면 Windows가 점점 느려지는 현상이 발생 될 때도 있었다.

그러나 레지스트리 개념이 도입된 이후로는 이러한 파일의 낭비도 막고 부팅속도도 빠르게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먼저 레지스트리에 대해 배우기 전에 생소한 용어들을 살피자.


Windows의 폴더의 개념과 흡사하다. 폴더안에 폴더가 있고 그 안에 파일이 있는 것 처럼.


'키'가 폴더라고 하면 '값'은 파일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키'안에서 중요한 정보를 담고 있다. 파일에 확장자가 있 듯이 '값'에도 3가지 유형이 있다.

데이터
값이 가지고 있는 '정보'를 뜻한다. 파일이 담고 있는 정보라고 생각 하면 된다.

서브키
폴더안에 하위 폴더가 있 듯이 '키'안의 하위 '키'를 뜻한다.



먼저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시켜보자.

Windows 시작 메뉴에서 실행 메뉴를 클릭하자.

위와 같이 실행 창이 나오면 'regedit'라고 입력하면 위와 같이 레지스트리 편집창이 나타난다.



HKEY_CLASSES_ROOT

각 파일들의 확장자에 따른 연결 프로그램들의 정보, OLE 데이터 등이 담겨 있다. 따라서 응용프로그램이 많이 설치되어 있다면 엄청난 양의 하위키들을 확인 할 수 있을 것이다.

HKEY_CURRENT_USER

지금 로그인을 한 사용자가 설정한 정보를 담고 있다. 유저가 설정한 배경화면, 단축아이콘. 사용자가 설치한 응용프로그램 등의 정보가 담겨 있다.

HKEY_LOCAL_MACHINE

컴퓨터에 설치된 하드웨어와 사용 중인 드라이버에 대한 정보, 프린터, 인터넷, USB 설정 등 하드웨어에 관한 정보가 기록 되어 있다.

HKEY_USERS

Windows Login ID에 대한 하위 키들의 정보가 있다. 즉 한대의 노트북으로 여러 사용자가 사용할 경우에 특정 사용자가 Log in 했을 때, 그 사용자 ID로 설정되어 있는 하위키 값을 복사하여 사용한다.

HKEY_CURRENT_CONFIG

HKEY_LOCAL_MACHINE\Config 의 항목과 동일한 항목이 설정되어 있으며 네트워크 설정의 값이 기록되어 있다.

레지스트리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을 배웠으니 이제 레지스트리 설정을 변경하고 응용하는 법을 배울 차례이다. 무었이든 컴퓨터의 중요한 부분의 설정을 바꾸려면 제일 먼저 기존의 정보를 백업하는 방법부터 알아야한다. 작은 실수로도 소중한 자료들이 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들어 키보드 값을 결정하는 레지스트리를 수정했다가 엉뚱한 키가 바뀌어 버릴수도 있는데, 불행이도 바뀌어 버린 키가 윈도우즈 로그인 암호에 포함되어 있는 키라면 여간 난감한 일이 아닐 수 없다.

만약 레지스트를 백업해 놓았다면, Dos로 부팅하여 원래대로 복구할 수 있었던 간단한 일이겠지만 만에 하나 백업을 해놓지 않았다면 눈물을 머금고 윈도우즈를 재설치를 해야하기 때문이다.

  이전 [1] [2] [3] [4] [5] 다음   
 
[ 아래 스팸방지 글자를 입력하세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