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위치: HOME > 핫이슈 > 핫이슈
   상기 리뷰 제품의 사양과 실제 판매되는 제품의 사양 간에 차이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밸런스와 개성이 돋보이는 BMW의 소형 SUV- X1 xDrive 20d
이 기사는 1개의 페이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등록일시 : 2011-12-07 오후 6:47:12 


이번 시승기의 주인공은 BMW의 소형 크로스오버 모델인 X1 20d 입니다. X1 시리즈는 최저 4300만원대에서 최고 6200만원대를 형성하고 있는 BMW SUV의 엔트리 라인업입니다. 요즘 BMW가 신차 폭풍 세일을 거의 상시 진행하고 있어 권장 소비자 가격이 별 의미가 없는 상황입니다만, 일단 규정 가격대를 기준으로 시승기를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1시리즈, 3시리즈 하위 라인업 그리고 X1이 바로 BMW의 엔트리 라인업에 속합니다. 가격이 저렴하면서 작고 경쾌한 컨셉의 BMW 컴팩트 라인업은 주로 20-30대 젊은층이 ’가장 선호하는 모델’에 속할만큼 높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안락한 승차감보다는 경쾌하고 스포티한 주행감을 선호하는 20-30대 젊은 남성들은 주로 320d나 120d와 같은 컴팩트형 스포츠 세단에 높은 관심을 보입니다.

BMW는 자사의 SUV들을 SAV (Sport Activity Vehicle)라는 명칭으로 불러주길 원합니다. 이유인즉, BMW X 시리즈들은 최소한의 오프로드 성능만 남긴채 모든 기능을 달리기 성능에 집중하였기에 일반 SUV와 다른 수준의 주행 성능을 보여준다는 것이죠. SAV(Sport Activity Vehicle)라는 명칭은 1세대 X5에서부터 사용되기 시작하였는데요,  일반 SUV가 스포츠 활동을 즐기기 위해 이동 수단으로 사용하는 차량이라면 SAV는 ’차량을 운전 자체가 스포츠’일 정도로 역동성이 돋보이는 컨셉이라는 점을 강조한 명칭입니다. 한마디로 ’우리 SUV는 너희들의 SUV와 태생이 다르다’를 강조하기위 위해 만들어낸 명칭입니다. 하지만 이건 BMW의 바람이고, 오토기어 시승기에서는 그냥 X1을 소형 SUV로 명명하겠습니다.(최근 컴포트 성향으로 급격하게 변화되고 있는 신형 X 시리즈의 특징을 감안해볼 때 SAV라는 명칭을 계속 사용해주기가 좀 거시기하기도 하고요.)

23d 시승기에서 말씀드렸듯이 밸러스가 우수하고 저배기량에서 효율적인 성능과 역동적인 주행성능을 구현한 BMW의 컴팩트 SUV로 완성도가 상당히 높은 차량입니다. BMW는 원래 컴팩트 모델의 제조 능력 면에서 탁월한 기술력을 과시해 왔습니다. BMW와 메르세데스 벤츠는 독일을 대표하는 럭셔리 브랜드로 손꼽힙니다만, 크기가 작을수록 BMW 모델들의 경쟁력이 앞서고 사이즈가 커질수록 메르세데스 벤츠의 모델들의 경쟁력이 우수하다는 통념이 수입차 오너들 사이에서 통용되고 있을 정도입니다.

사실 BMW 모델들은 위로 올라갈수록 가격 거품이 많은게 아닌가 싶은 느낌을 줍니다만 반대로 아래로 내려가면 갈수록 주행성능, 엔진 동력, 내부 인테리어 등에서 제 값을 한다는 것이 리뷰어의 생각인데요, 의외로 이러한 사견에 동의하시는 분들이 많더군요.

먼저 차량에서 가장 중요한 성능 부분입니다. X1 시리즈는 가장 하위 모델인 xDrive 18d와  xxDrive  20d, xxDrive 23d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BMW 네이밍에 따르면 각각 1.8리터, 2리터, 2.3리터 엔진을 탑재해야 하지만 3 라인업 모두 2리터급 디젤 엔진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같은 2리터급이지만 1.8리터 모델의 2리터는 ’우리 수준으로는 1.8리터급’ 정도된다는 의미이고 20d의 2리터는 배기량 그대로의 성능를, 23d의 2리터는 2.3리터급에 해당하는 성능임을 강조하기 위한 모델명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BMW는 5시리즈 7시리즈에서도 비슷한 의미의 네이밍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시승차는 xDrive 20d에는 2리터 싱글 터보 디젤이 탑재됩니다. 출력은 최고 177마력, 최대 35.7kg.m 토크를 냅니다. 최대 토크는 1750rpm에서 3000rpm까지 유지되기 때문에 일상 영역에서 충분한 성능을 제공할 수 있도록 셋팅되어 있습니다. 일단 배기량을 고려하면 상위에 랭크될만한 효율이라 할 수 있고 브랜드 밸류 및 차량 가격대를 감안하면 ’이 정도 성능은 당연히 갖추고 있어야 한다’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정지 상태에서 100km까지 도달 시간은 8.1초로 꿈뜨지 않은 수준이고 최고 속도는 213km/h입니다.

BMW X1 xDrive 20d 시승기 보기



- 노트기어

  이전 [1] 다음   
 
[ 아래 스팸방지 글자를 입력하세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