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위치: HOME > 핫이슈 > 핫이슈
   상기 리뷰 제품의 사양과 실제 판매되는 제품의 사양 간에 차이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수평진화라는 표현이 어울리는 혼다의 4세대 CR-V 2.4 4WD
이 기사는 1개의 페이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등록일시 : 2012-02-09 오전 12:12:09 


혼다 CR-V는 컴팩트 SUV 시장에서 가장 잘 알려진 모델 가운데 하나입니다. 세단처럼 두터운 가망 고객층을 갖추지 못한 소형 SUV 임에도 1995년 처음 등장한 이후 지금가지 500만대가 넘는 판매고를 올린 혼대의 베스트셀러입니다. CR-V가 높은 인기를 구가할 수 있었던 비결은 ’특별함’에 있지 않습니다. 사실 혼다 CR-V는 수입차라는 타이틀을 빼면 특별할게 전혀 없는 모델입니다. 어느 제조사든, 어느 도시에서든 쉽게 볼 수 있을만큼 평범한데다 성능적으로도 그리 특기할만한 부분이 없습니다. 그럼에도 혼다 CR-V는 출시 이후 18년간 전세계 소비자들로부터 꾸준한 사랑을 받아오고 있습니다.

비결은 간단합니다. 특별하지 않지만 기본기가 탄탄하고, 유니크하지 않지만 그 어떤 차량보다 실용적인데다 잔고장 없이 누구나 스트레스 없이 사용할 수 있을만큼 우수한 내구성을 갖춘 페밀리 SUV이기 때문입니다.

’한 번 구입하면 10년 정도는 자동차에 관심을 꺼도 될만큼 신뢰를 주는 모델’ - 혼다 CR-V의 높은 인기 비결에 대해 대다수의 소비자들이 위와 같이 답변하지 않을까 싶군요.

이번에 국내 시장에 새롭게 소개된 CR-V는 4세대 모델입니다. CR-V가 국내 시장에 처음 소개된 시점은 2004년, 2세대 모델부터입니다. 이후 3세대를 거쳐 2011년 말 4세대 모델이 새롭게 대뷔를 했습니다. 총 4번의 모델 체인지를 거쳤지만 CR-V의 컨셉은 1995년이나 지금이나 크게 다를바가 없습니다. 현대적인 감각에 맞게 디자인과 사양이 변경되었습니다만, 4세대 CR-V 역시 ’특별함’, ’개성’ 등의 단어와는 어울리지 않는 ’평범함’, ’실용성’을 앞세우고 있습니다. 판매 가격은 2륜 구동(전륜) 모델이 3,270만원, 4륜 구동 모델이 3,470~3,670만원입니다. 시승 모델은 3,670만원에 판매되는 최상위 모델입니다.

흔히 신모델이 등장하면 구형 모델과의 비교를 통해 ’디자인이 세련되어졌다,’ ’디테일이 섬세해졌다’ 등과 같은 표현을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구형 모델과 단적인 비교라면 당연할 수 밖에 없는 일입니다. 만약 구형 모델보다 고급스러움이 떨어지거나 싼티가 난다면 신형 모델을 구입하는 사람들은 많지 않겠죠. 문제는 모든 제조사들이 때가 되면 외형과 성능이 개선된 신모델들을 내놓는다는 것이고, 이를 중심으로 자동차 시장의 트랜드가 변화한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4세대 CR-V의 외형을 단순히 구형과 비교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문제는 ’끊임 없이 변화하고 발전하는 현대 자동차 시장에서 4세대 CR-V 디자인이 보여주는 가치는 어느 정도인가?’ 하는 점입니다. 결론부터 말하지만 ’혼다차는 세그먼트를 막론하고 디자인으로 어필하는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쉽게 말해 외형으로 소비자들을 사로잡는 능력은 일본 제조사 가운데 가장 떨어지지 않나 싶습니다. 허세와 과시보다는 실속을, 겉으로 드러나는 화려함보다는 내실을 챙기는 기업 문화가 반영된 결과이기도 하겠습니다.(물론 혼다에서도 NSX나 S2000처럼 출중한 모델들도 등장한바 있습니다만)

베스트셀러라고 해서 모든 사람들을 만족시킬만큼 대단히 매력적인 모델이라는 의미는 절대 아닙니다. 대부분의 분야가 그렇듯, 베스트셀러는 가장 대중적이면서 실용성이 돋보이는 상품들이 주를 이룹니다. 이는 다시 말해 개성적이면서 독창적인 가치보다는 다수의 취향에 맞도록 무난하게 만들어진 상품이라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특별한 개성이나 고유의 가치을 갖춘 모델 보다는 이렇다할 단점이 없는 모델, 열성적인 마니아층을 보유하지는 못할지라도 대다수의 오너들에게 평균 이상의 만족도를 줄 수 있을만큼 ’모든 부분에서 균형감이 뛰어난 차량’이여야 비로소 베스트셀러 목록에 이름을 올릴 수 있습니다. 좋게 말하면 지불한 것 이상의 가치를 제공해 주는 실용적인 모델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고 나쁘게 말하면 별다른 개성이나 특징 없이 불편하지 않고 잔고장 없는, 그래서 길거리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특별할게 하나 없는 모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오늘 시승기의 주인공인 혼다 CR-V가 바로 대표적인 차종입니다.

혼다 4세대 CR-V 2.4 4WD 시승기 보기



- 노트기어

  이전 [1] 다음   
 
[ 아래 스팸방지 글자를 입력하세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