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위치: HOME > 주변기기 > 노트북주변기기
   상기 리뷰 제품의 사양과 실제 판매되는 제품의 사양 간에 차이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
[주변기기] TOUCH로 소중한 데이터를 안전하게 관리하라 - 인디랩 조약돌 TOUCH
이 기사는 4개의 페이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등록일시 : 2010-04-16 오후 11:39:05 


하드디스크는 지난 20여년 간 PC에서 가장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한 핵심 부품입니다. PC에서 가장 중요한 부품이라면 사람의 두뇌 역할을 하는 프로세서와 원활한 작업 공간을 열어주는 메모리, 그리고 데이터를 시각적인 정보로 변환해 주는 그래픽 칩셋과 모니터 등이 거론됩니다만, 각종 작업 결과를 저장하고 필요할 때 이를 신속하게 출력할 수 있도록 해주는 하드디스크의 역할은 그 어떤 부품보다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하드디스크가 처음 개발될 당시만 해도 큰 데이터 저장 공간과 우수한 내구성, 재기록에 적합한 특성 등 자기 테잎이나 플로피 디스크에 비해 혁신적이라 할 수 있을만큼 뛰어난 저장 장치로 대접받았습니다만, 최근에는 PC 성능과 안정성을 떨어뜨리는 주범이라는 홀대를 받고 있습니다.



특히 작년부터 대중화를 물꼬를 트고 있는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이하 SSD)로 하드디스크의 영역은 점차 축소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특히 MLC방식의 SSD가 빠른 속도로 가격 경쟁력을 갖춰 나가면서부터 하드디스크의 퇴출 작업은 더욱 가속화 하고 있는데요. 플래시메모리를 적층하는 공법과 함께 SSD의 용량도 날로 증가하며 이제는 하드디스크의 용량을 뛰어넘는 2.5인치 크기의 MLC SSD가 등장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하드디스크 용량 대비 최소 열배가 넘는 SSD가 HDD를 완전히 밀어내려면 적잖인 시간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특히 최근들어 자동 파킹기술을 비롯하여 하드디스크의 안정성을 끌어 올려주는 각종 소프트웨어가 개발되어 하드디스크의 기계적 신뢰도가 크게 향상되고 있습니다. 특히 하드웨어적 제약이 크고 잦은 이동을 필요로 하는 노트북 PC의 경우 외장 하드디스크만한 보조 저장 장치는 아직 없습니다. 이번에 소개해 드릴 인디랩(www.indylab.kr)사의 도약돌 토치(Touch) 역시 하드디스크의 하드디스크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자동 파킹 기술이 적용된 외장 하드디스크로, 제품명처럼 원터치로 하드디스크의 동작을 제어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따라서 중요한 데이터를 갖고 잦은 이동을 해야 하는 사용자들에게 상당히 유용한 주변기기라 할 수 있습니다.



1997년 2월에 출시된 IBM 노트북용 2.5인치 1.08GB 하드디스크와 인디랩 조약돌 터치에 내장되어 있는 삼성 노트북용 2.5인치, 500GB 용량의 하드디스크입니다. 13년간 용량은 거의 500배 늘어났습니다만, 하드디스크의 구조나 회전 속도에는 괄목할만한 변화가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회전 속도가 두 배 가량 늘고 플래터당 저장 공간이 비약적으로 증가하여 데이터 전송 효율도 크게 향상되긴 했습니다만, 충격에 취약한 구조와 전력 소모량, 회전 방식에 따른 속도의 한계 등의 문제점은 여전합니다. 아직까지 데이터당 유지 비용이 저렴하여 실용성이 높은 저장 장치인만큼, 데이터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사용자들의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하드디스크는 내부 구조상 갑작스러운 충격을 가하거나 비정상 종료시 헤드의 위치가 데이터 전송 및 탐색 상태에서 분리되면서 헤드 표면에 손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중력과 회전관성력에 큰 영향을 받는 하드디스크는 될 수 있스면 수평 또는 완전한 수직 상태에서의 사용이 바람직하며 갑작스러운 변화를 가할 경우 회전축에 상당한 스트레스가 가해져 하드디스크 수명 단축 및 데이터 소실의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안정적인 사용 환경과 분리시 안정적인 전원 차단은 하드디스크의 안정성을 위해서는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일반적으로 외장 하드디스크를 사용하는 유저들은 데이터 전송이 끝나면 하드웨어 안전 제거를 거치지 않은 상태에서 USB 케이블을 바로 제거하는데요, 하드디스크에 가해지는 위험성을 모르고 하는 사람들이 있는가하면, 관련된 사항을 잘 알지만 번번히 하드웨어 안전 제거를 거치는 것이 번거롭다는 이유로 무시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인디랩의 조약돌 터치 외항 하드디스크는 갑작스러운 케이블 분리시 헤드가 안전하게 파킹되지 않은 상태에서 데이터 손실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하드디스크를 켜고 껄 수 있는 스위치 기능을 넣었는데요, 터치 센서에 손가락을 살짝 대는 식으로 on/off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 귀차니즘(?) 때문에 안전제거를 하지 않고 위험에 노출된채 외장 하드를 분리하는 경우를 방지합니다.

  이전 [1] [2] [3] [4] 다음   
 
[ 아래 스팸방지 글자를 입력하세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