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위치: HOME > 주변기기 > 노트북주변기기
   상기 리뷰 제품의 사양과 실제 판매되는 제품의 사양 간에 차이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
케이블 없이 1080P 영상, 5.1채널 사운드를 전송한다 - 인텔 WiDi
이 기사는 4개의 페이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등록일시 : 2011-10-13 오후 2:42:32 


디지털 HD TV의 빠른 보급으로 노트북 PC의 활용도가 크게 확대되고 있습니다. 노트북 PC야 말로 디지털 TV를 위한 최고의 소스 재생기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HDMI 단자를 이용하여 노트북의 화면을 디지털 HDTV로 출력하게 되면 풀 HD급 영상과 5.1채널 서라운드 디지털 음향을 손쉽게 즐길 수 있습니다.

뛰어난 그래픽 처리 성능과 고용량 저장 매체, DVD 기록 가능한 멀티 드라이브, 빠른 데이터 처리가 가능한 듀얼 또는 쿼드 프로세서 등을 장착하고 있는 노트북 PC는 대형 TV에서 높은 품질의 영상과 음향을 즐길 수 있도록 해주는 뛰어난 멀티미디어 복합기로서의 역할을 충실하게 해냅니다. 특히 일반 DVD, 오디오 소스 재생 정도에 불과한 가정용 홈씨어터 시스템과는 달리 노트북 PC는 PC의 모든 기능을 대형 TV로 출력하여 보다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기 떄문에 활용도 면에서 가정용 홈시어터와 비교 대상이 아닐 정도로 유용합니다. 대형 화면으로 웹서핑을 하거나 각종 PC 게임을 큰 화면으로 제한 없이 즐길 수 있으니 디지털 소스 재생기로는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는 셈입니다. 이런 이유로 최근들어 많은 가정에서 홈시어터를 구성할 때 관리, 비용면에서 비효율적인 전문 가전제품 대신 쓸만한 스피커셋과 노트북 PC로 홈씨어터를 구성하는 빈도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노트북 PC를 대형 TV의 소스 재생기로 활용할 때 문제가 되는 부분은 케이블 연결 과정에서 발생하는 사용 편의성 저하입니다. 가정용 홈씨어터를 설치할 경우 TV와 고정된 상태에서 연동되기 떄문에 초기 설치 이후 추가 설정을 해주지 않고 손쉽게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한 반면, 노트북 PC는 사용할 때마다 TV와 HDMI 케이블을 이용해 연결하고 사용 환경을 일일이 설정해야 하기 떄문에 사용상 불편함이 야기됩니다. 이 때문에 금전적 여유가 있는 유저들은 TV 연결용 노트북을 따로 두어 케이블을 상시 연결한 상태로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이 경우에도 노트북이 여러 대이고 각각의 데이터들이 분산되어 있을 경우 USB 장치나 플래시 메모리 등을 사용하여 TV에 연결된 노트북으로 데이터를 옮겨야 할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노트북 PC와 대형 TV간의 번거로운 케이블 연결 과정에서 자유롭게 해주는 기술이 바로 인텔 WiDi(와이다이) 기술입니다. 인텔 WiDi 기술은 별도의 케이블 없이 1080i의 고화질 영상과 5.1 스테레오 음성을 모니터 또는 대형 TV로 전송해주는 무선 디스플레이 기술입니다. 2011 WWDC에서 애플 iOS5 발표시에도 애플은 인텔 WiDi 기술과 비슷한 개념의 에어플레이 기술(아이패드2와 애플 TV를 이용한 미러링 디스플레이 기술)을 소개한바 있는데요, 디지털 단말기의 영상을 외부 모니터로 무선 전송하는 기술은 차후 영상 업계의 최대 이슈라 할 수 있습니다.



와이다이 기술은 인텔 센디브릿지 플랫폼이 탑재된 노트북이면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인텔 WiDi를 지원하는 AP와 인텔 무선랜 모듈, 인텔 WiDi 소프트웨어를 갖추면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노트북 PC에 단축 버튼을 넣어 WiDi 기술을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만 아직까지 국내 제품에는 인텔 WiDi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무선 AP를 연결하는 방식과 동일한 방식으로 WiDi 기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국내에 소개된 인텔 WiDi 기술은 2.0 버전으로 작년 소개된 1.0 버전에서 기술적인 보안이 대폭 이루어졌습니다. 노트북의 영상과 음성을 받아 외부 모니터, 대형 TV, 프로젝터 등으로 영상을 공급해주는 무선 AP는 HDMI 단자를 지원, 노트북과 외부 디스플레이를 케이블로 연결했을 때와 동일한 1080p 고화질 영상과 5.1채널 서라운드 사운드를 무선 전송하며 불루레이, DVD 콘텐츠 역시 지원합니다.



인텔 WiDi 디스플레이 기술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무선랜으로 인터넷을 할 때와 동일하게 영상, 사운드를 HDMI 단자로 외부 모니터에 공급하는 무선 어댑터가 필요합니다. 현재 국내에는 벨킨, 넷기어, 디링크사 등이 내놓은 어댑터들이 판매되고 있는데요, 리뷰에서 테스트용으로 사용한 제품은 디링크사의 WiDi 어댑터입니다.



사진설명 : 구성품은 간단합니다. 어댑터 본체와 전원 연결 장치, HDMI 케이블이 전부입니다.



후면에는 HDMI 단자, 비디오/오디오 아날로그 단자, 광출력 단자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HDMI 단자를 사용할 경우 영상과 음성 출력이 동시에 가능하고 아날로그 영상 단자를 이용할 경우 오디오 단자나 광출력 단자를 사용하여 음성 출력을 할 수 있습니다.

  이전 [1] [2] [3] [4] 다음   
 
[ 아래 스팸방지 글자를 입력하세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