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위치: HOME > 핫이슈 > 핫이슈
   상기 리뷰 제품의 사양과 실제 판매되는 제품의 사양 간에 차이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QM3는 르노삼성의 부활을 견인할 수 있을까? - 성능편
이 기사는 1개의 페이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등록일시 : 2014-02-21 오전 10:25:46 


2013년, 하반기 국내 자동차 시장의 최대 이슈는 르노 삼성의 QM3였습니다. 공교롭게도 QM3의 발표 시기가 8년만에 풀체인지된 메르세데스 벤츠 S 클래스와 국내 시장에서 절대적인 지지를 얻고 있는 현대 제네시스 풀체인지 모델 사이에 끼어 주목도가 많이 떨어지지 않을까 우려하는 사람들이 많았지만, 예상과는 달리 두 모델의 화제성을 능가할만큼 폭발적인 인기를 구가하고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QM3는 소형 CUV로 싱글, 젊은 커플, 자녀가 없는 소규모 가족을 위한 모델로, 르노 캡처(captur)와 클론 모델입니다. QM3는 초도 물량 1,000대가 공개 7분만에 매진이 되었고 2차 물량은 올 3월에나 수입이 될 예정이며 지금 계약을 한다해도 7월까지는 차량을 인도받을 수 없을 정도로 QM3의 초반 인기는 놀라운 수준입니다. QM3는 이렇다할 인기 모델이 없었던 르노 삼성에게 활력을 불어 넣으며 국내 시장 반전의 계기가 되고 있습니다.

QM3의 높은 인기는 ’국산차같으면서도 실상은 수입차인 QM3의 묘한 포지션’과 ’뛰어난 연비 효율’ 그리고 해외 시장 대비 20% 정도 저렴한 가격 조건이 만들어낸 결과입니다.  QM3는 스페인에서 완성차 형태로 생산되어 국내로 수입되는 ’사실상 수입차’입니다. 따라서 국내 생산되는 글로벌 브랜드의 일부 모델들과 달리 유럽에서 생산된 모델이라는 이점을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습니다.

’국산차’로 분류되지만, 생산은 전량 해외에서 이루어져 ’수입차’나 다름 없는 QM3의 배경 때문에 QM3의 가격이 적어도 2,000만원 후반 정도에 출시되지 않겠느냐는 의견이 지배적이었지만 르노 삼성은 QM3의 가격을 유럽 현지에서 판매되는 가격인 21,100만 유로(약 3000만원)보다 20% 정도 저렴한 2,250만~2,450만원에 책정, 소비자들의 예상보다 크게 낮은 가격에 출시하였습니다.

사실 국내에서 생산된 소형 CUV였다면 2,250만~2,450만원이라는 가격표는 당연한 수준(배기량 대비 비싸다는 의견이 더 많았을 수도 있습니다.)으로 여겨졌을 것입니다. 하지만 QM3가 유럽에서 생산되는 수입차이기 때문에 현지보다 비쌀 것이라고 예상했던 소비자들에는 QM3의 가격이 매우 저렴하게 보인다는 점이 시장에서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복합 연비 기준 18.5㎞/l의 뛰어난 연비 효율을 갖추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는 극강의 연비 효율을 갖춘 모델로 알려진 골프 1.6 TDI(18.9km/l)를 비롯해 QM3와 비슷한 컨셉의 푸조 3008 1.6디젤(18.1km/l)와 경쟁할만한 수준이며 국산 모델 가운데 가장 높은 수치(자동 변속기 기준)입니다. 연일 상승하는 고유가로 인해 유류 부담이 적은 디젤 모델에 수요가 몰리는 가운데, 동급 최고 수준의 연비 효율을 갖춘 QM3에 높은 관심이 몰리는 것은 당연한 현상이라 하겠습니다.

물론 르노 삼성 역시 QM3의 초반 인기가 대단하기는 하지만 앞으로의 전망을 무조건 낙관할 수 있는 것만은 아닙니다. 우선 전량 수입에 의존하다보니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해 QM3는 현재 극심한 출고 지연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 QM3의 폭발적인 인기에는 ’물량 공급 부족’이라는 거품이 끼어 있습니다. 초도 물량인 1,000대가 7분만에 소진되었다지만 아직까지 고객에게 인도된 차량은 200대 남짓으로 도로에서 QM3를 목격하는 것이 생각보다 어려운 상황입니다. 올해 초까지만 해도 추가 계약자들이 10월까지 기다려야하는 답답한 상황이 전개되었습니다. 최근 수입 물량 확대로 인도 시점이 6월로 앞당겨졌다고는 하지만, 초기 계약자 대비 공급 대수가 턱 없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따지고 보면 국산 인기 차종의 절반도 안되는 수요조차 소화하지 못하는 QM3의 부실한 공급 상황은 ’부산 공장’을 QM3 생산 라인으로 활용하지 않는 것에 대한 의문으로 번지고 있습니다.

르노 삼성 QM3 1.5디젤 시승기 보기



- 노트기어

  이전 [1] 다음   
 
[ 아래 스팸방지 글자를 입력하세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