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위치: HOME > 핫이슈 > 핫이슈
   상기 리뷰 제품의 사양과 실제 판매되는 제품의 사양 간에 차이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국내 웨건, MPV(현대차 i40, 기아차 카렌스, 한국지엠 올란도) 트림별 가격 경쟁력 분석
이 기사는 1개의 페이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등록일시 : 2016-07-11 오후 2:14:44 


이번 시간에는 국내 현대차 i40, 기아차 카렌스, 한국지엠 올란도 MPV, 웨건에 대한 트림별 상품성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세단과 SUV로 양분된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MPV와 웨건, 해치백 시장은 틈새시장에 가깝습니다. 매번 자동차 업체들이 상품성을 개선한 신차를 내놓은 바 있지만, 실제 판매량은 출시 당시 제시했던 목표치 이하가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판매량으로 보면 국산 MPV와 웨건 시장은 월 1,500대 전후로 월 14~15만대가 판매되는 자동차 시장에서 1%에 불과합니다. 2016년 5월 국내 자동차 브랜드 판매량을 보면 전체 14만5815대 판매 중 현대차 i40는 101대, 기아차 카렌스는 207대, 한국지엠 올란도는 1,194대로 총 1,502대가 판매됐습니다. 이는 전체 판매량 중 1.03%에 불과한 수치로 미국이나 유럽, 일본 등과 비교해 매우 적은 비중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웨건과 MPV 비중이 적은 것은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자동차 업체 입장에서는 국내 MPV, 웨건 시장에서 10전 10패의 상황이기 때문에 관련 신차 개발도 다른 부문에 비해 소극적입니다.

현대차, 기아차, 한국지엠이 1개 차종만 내고 있으며, 르노삼성차와 쌍용차는 웨건과 MPV가 없습니다. 까다로운 국내 소비자들을 만족시킬만한 선택지가 너무 적다는 것은 웨건&MPV 시장 확대의 걸림돌입니다.

하지만, 최근 상업용 이미지가 강했던 웨건이 아웃도어, 패밀리카로 부각되고 주 5일제 확산, 실내활용과 승차감, 주행성능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분들이 늘어나면서 웨건과 MPV 부문에도 작은 변화가 일고 있습니다. 수입차 구매고객들을 중심으로 MPV와 웨건 선택이 증가하고 있고, 기아차가 K5 기반 웨건을 출시 예정이기 때문에 앞으로 조금씩 관련 시장이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선 국내 MPV는 가격대가 2,000~2,500만원에 집중돼 있어 중소형 SUV, 중형세단과 가격대가 상당 부분 겹칩니다. LPi 모델은 2,000만원 전후로 최근 높아진 차량 가격을 감안하면 준중형차 보다 조금 더 예산을 사용하면 MPV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웨건의 경우 현대차 i40 가 유일한데 가격은 2,500~3,100만원으로 형성돼 있습니다. 이 가격대는 중형세단, 준대형차, 대형 SUV까지 가격이 겹치기 때문에 상당부분 잠재 구매자들이 다른 차급으로 옮겨가는 경우가 많아 판매 간섭효과가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i40 경우 실사용자, 웨건 판매가 많은 유럽에서도 호평을 받고 있지만 웨건 특성을 살릴 수 있는 적재공간, 실내공간 면에서 같은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대형 SUV와 비교를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i40의 낮은 판매량은 디자인을 위해 C필러를 낮게 설정해 실제 구매자가 웨건 구입을 통해 기대하는 충분한 적재공간, 실내공간의 확보가 어렵다는 점과 높은 가격이 원인으로 보입니다.

국내 웨건 트림별 가격 경쟁력 기사 보기


- 노트기어

  이전 [1] 다음   
 
[ 아래 스팸방지 글자를 입력하세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