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위치: HOME > 리뷰리스트 > 노트북리뷰
   상기 리뷰 제품의 사양과 실제 판매되는 제품의 사양 간에 차이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뛰어난 가성비, 스타일리쉬한 디자인이 돋보이는 표준 노트북 - 에이수스 R510JK (성능편)
이 기사는 12개의 페이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등록일시 : 2015-03-08 오후 9:31:38 


80도 가까운 각도에서 바라본 화면입니다. 심부의 일부에서 약한 색반전현상을 보여주는데, 멀티 터치를 위한 보호 필름에 빛이 반사되어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대체적으로 IPS 패널 대비 시야각 성능이 떨어지기는 하지만, 일반적인 사용에 불편 없는 시야각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번 테스트는 노트북 사용자들에게 빛샘 또는 해오름 현상이라고 불리는 현상을 알아보기 위한 것입니다. 빛샘 현상이 일어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액정 패널과 액정 배젤의 조립 문제부터 시작해서, 액정 패널 제조 공정 상의 문제, 액정과 백라이트간의 간격 문제 등이며, 일반적으로 액정 상/하단 영역의 경계선에 인접한 화소전극의 일부가 불균일하게 러빙(Rubbing)되어, 상-하부기판의 합착 후, 화면의 가장자리 부근에서 빛샘 현상이 발생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제조사에서는 이에 대해 현재의 기술 수준으로 완벽하게 해결할 수 없는, 그리고, 영상 감상 또는 문자 가독에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품질을 보증한다는 의미인 인 스펙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영상 전체의 판독이 어려운 과도한 빛샘 현상이 아니라면, A/S의 대상이 아닙니다. 물론 고객을 존중하여 타 패널로 교체해주는 제조사도 있습니다. 어찌됐든 노트북을 현장에서 이것저것 확인해 보면서 구입하기 어려운 사용자들이 대다수이기 때문에 노트북을 구입함에 앞서 자신이 구입하고 자하는 노트북 액정 패널의 특성을 확인하는 잣대를 추가하는 것은 이로운 일입니다. 하지만, 빛샘 현상은 액정 패널 하나하나의 편차에 해당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큰 의미 부여 보다는 부가적인 참고 사항으로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리뷰 모델에 탑재된 액정의 빛샘을 확인하기 위해 셔터를 기존보다 오래열어 촬영했으며 하단에서 약한 빛 샘 현상이 관찰됩니다. 빛 샘 정도가 미세하기 때문에 주변이 밝은 곳에서 육안으로 식별되지 않았습니다.



사진설명 : 백색균일도를 보시겠습니다. 액정 전반에 균등한 백색이 다른 액정에 비해 우수한 수준의 분포를 보여줍니다.



사진설명 : 에이수스 R510JK 액정의 컬러/그레잍 스케일 패턴



사진설명 : 최대 밝기 / 최저 밝기 간의 비교입니다. 먼저 액정을 가장 밝은 상태로 지정한 모습입니다.



사진설명 : 최대 밝기 / 최저 밝기 간의 비교입니다. 최소 밝기에서도 기본적인 PC 작업이 가능한 수준의 휘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전 [11] [12] 다음   
 
  개도국 2015-03-09 오전 10:36:09
SSD 기본 구성이라면 가격 조건이 좋군요. 실제 쓰기에는 이런 제품이 비싼 게이밍 노트북이나 울트라북보다 훨씬 좋죠.
  성진 2015-03-09 오전 11:25:59
윗분 말씀이 정답입니다. 실제로는 이런 모델이 실용적이고 쓰기 좋죠.
  대학원생 2015-03-10 오전 12:27:50
정말 다 좋은데 무게가 약간 걸리네요. 바로아래 리뷰의 hp 프로북 만큼의 무게만 됐어도 고민없이 구매하는건데 조심스럽게 가성비좋은 14인치가 나오길 기다려봅니다
  노트기어 2015-03-10 오후 6:55:10
김영준님 오토기어입니다. 공개된 댓글창에 반말로 의견을 남기시면 무통보 삭제처리됩니다. 이점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_ _)
  언덕구름 2015-03-13 오후 8:35:56
SSD 들어간 모델로는 가성비 참 좋네요.
[ 아래 스팸방지 글자를 입력하세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