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위치: HOME > 리뷰리스트 > 노트북리뷰
   상기 리뷰 제품의 사양과 실제 판매되는 제품의 사양 간에 차이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성능, 디자인, 휴대성을 모두 원한다면? - 삼성 노트북 펜 S NT950SBE-X716
이 기사는 12개의 페이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등록일시 : 2019-02-15 오후 1:29:59 


전작 대비 2배 빠른 반응속도를 지원하는 S펜도 2세대 모델 대비 향상된 부분입니다. 현재 2in1 PC에 폭넓게 사용되고 있는 AES(능동형 정전식) 방식보다 세밀한 입력 작업이 가능한 EMR(전자기 공명)을 사용합니다. EMR은 스타일러스 펜 시장과 기술을 거의 독점하고 있는 일본 정보기술(IT)기업 와콤이 개발한 방식입니다.

필압 즉 펜이 가볍고 힘 조절만으로도 굵은 선과 얇은 선을 모두 표현할 수 있어 그래픽 디자이너라면 대부분 이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노트 초기 모델부터 와콤과 전략적 협력관계를 유지하며 S펜 개발을 함께해왔으며, 2013년 와콤의 지분을 일부 매입하는등 EMR 기술에 대해 적극적인 자세를 보여왔습니다.



EMR 즉 전자기 유도 원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펜 내부에 배터리를 장착하지 않아도 되는 구조여서 얇은 펜 디자인이 가능합니다. 디스플레이 아래 부분에 탑재되어 있는 디지타이저에 극성이 수시로 바뀌는 교류(AC)를 공급하면 패널 주변으로 변화하는 자기장이 형성되게 됩니다.

‘자기장이 변하는 공간에서는 전류가 형성된다’는 패러데이의 전자기 유도 법칙을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EMR 펜 내부에 코일을 넣어 패널에 근접하면 펜 코일에 전류가 흐르게 되고 이 전류를 통해 디지타이저가 인식할 수 있는 특정 RF를 발생시킵니다. 디지타이저는 바로 이 신호의 위치와 세기를 계산해 디스플레이에 데이터를 표시하는 방식입니다. 초당 수백회가 반복되는 신호를 계산하기 때문에 펜의 움직임에 따라 끊이지 않고 부드러운 필기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자기장의 원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배터리가 필요 없고 자기장이 미치는 거리에서는 마우스와 같은 기능의 호버링도 가능하며 펜에서 발생하는 RF 신호와 손바닥이 닿는 터치를 구분하는 팜리젝션 기능등 펜입력이 가능한 전자장치 중에서는 가장 진보된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EMR 방식이 성능적으로 뛰어남에도 많은 제조사들이 AES 방식을 사용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EMR 디지타이저 및 펜의 단가가 높아 제품 가격을 상승시키는 주요 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또 EMR 방식은 강한 자기장을 발생시키는 자석에 취약하며 디지타이저가 디스플레이 아래에 부착되는 구조상 사이드 부분에서 왜곡이 발생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어 제작 공정이 복잡합니다.



S펜에는 0.7㎜로 펜촉 두께에 각각 다른 소재 세 가지 펜팁을 제공해 사용자가 스케치, 필기, 드로윙 등 사용 목적에 따라 적합한 펜팁을 제공합니다. 또 S펜으로 쓴 손글씨는 자동으로 텍스트로 변환되며 각종 도형·공식을 디지털로 변환하는 ’네보(MyScript Nebo)’ 애플리케이션이 제공됩니다. 수학 공식, 그래프 등을 S펜으로 적고 저장하는 ’보이스 노트 위드 펜’을 비롯해 ’삼성 노트’, ’오토데스크 스케치북’ 등의 소프트웨어도 제공됩니다.



스타일러스는 본체 바닥면에 수납되기 때문에 별도로 휴대를 하지 않아도 되어 편리하며 분실의 위험도 없습니다. 외장 스타일러스와 달리 충전 또는 배터리 교환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는 점도 차별화된 부분입니다.



필기 외에도 S 펜의 사이드 버튼을 눌러 에어커맨드를 실행시키면 새노트 작성, 모든 노트보기, 스마트 셀력트, 캡처 후 쓰기, 쇼윈도우 등의 바로가기 메뉴가 디스플레이에 반원 형태로 활성화됩니다.

  이전 [1] [2] [3] [4] [5] [6] [7] [8] [9] [10] 다음   
 
  황성훈 2019-02-15 오후 2:08:05
와~ 노트북 펜 S에 대한 완벽 정리네요. 영상 리뷰 보고 상세 리뷰 보니 제 궁금증이 100% 해소되었습니다. 노트기어가 역시 짱이네요.
  이문재 2019-02-15 오후 2:19:11
드디어 성능 리뷰네요. 감사히 잘보겠습니다!
  뇌동 2019-02-15 오후 3:24:46
리뷰 쩌네요! 이정도면 비싼 값어치를 하는거네요.
  공공칠 2019-02-16 오전 4:30:45
고민하다 5년 쓸 생각으로 결제했네요. 고민은 오래했지만 결정하고 나니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월요일이 빨리 왔으면 좋겠습니다.
  괴인 2019-02-16 오후 12:45:59
초창기부터 노트기어 리뷰를 봐왔는 사람입니다. 수준높고 상세한 리뷰로 큰 도움 받고 있습니다.감사합니다.
  외부인사 2019-02-16 오후 12:57:45
그램17과 머리 터지게 고민하다가 펜 기능에 끌려서 이걸로 선택할까 합니다.
  갈라파고스 2019-02-16 오후 3:29:05
우리나라 유일의 리뷰 장인 인정
[ 아래 스팸방지 글자를 입력하세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