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위치: HOME > 노트북강좌 > 강좌
   상기 리뷰 제품의 사양과 실제 판매되는 제품의 사양 간에 차이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
[강좌] 노트북 구입의 출발 - 그래픽 칩셋, 어떻게 선택해야 할까?
이 기사는 3개의 페이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등록일시 : 2010-09-10 오후 11:06:26 


그래픽 칩셋에는 그래픽램이라는 것이 들어갑니다. 그래픽램은 색감을 표현하기 위해 필요한 장치로 대부분 512MB에서 1GB 정도가 들어갑니다. 메모리에 비해 용량이 작지만 속도가 빠르고 픽셀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때문에 가격이 많이 비쌉니다. 따라서 외장 그래픽의 그래픽램은 될 수 있으면 높은 용량이 유리합니다. 1GB 정도가 높은 수준에 해당하며 DDR2 타입보다는 DDR3 타입이 장착된 모델을 고르시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GPU의 버전이 그래픽 칩셋의 성능을 좌우하는 핵심 부분이므로 이를 기준으로 그래픽 칩셋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가령 라데온 HD5650 칩셋에 그래픽램 512MB DDR3의 스펙과 라데온 HD5470 칩셋에 그래픽램 1GB DDR3 의 스펙이라면 당연히 전자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같은 칩셋에서는 그래픽램의 용량이 큰 모델이 성능이 더 좋지만 그래픽램 용량이 상위 GPU를 능가할 정도로 큰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그럼 내장 그래픽보다는 외장 그래픽이, 버전이 낮은 것보다는 높은 모델이 더 좋은거 아니겠느냐?’라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자동차 엔진 출력이 무조건 높거나 무조건 빨리 달리는 차가 모든 사람들에게 최상의 선택이 아닌 것처럼, 그래픽 칩셋도 마찬가지입니다. 최신 버전일수록, 고성능 모델일수록 노트북 가격도 덩달아 비싸지기 때문에 구입시 많은 비용을 요하며 고성능 그래픽 칩셋은 경우에 따라 노트북의 핵심 장치인 CPU보다 더 높은 전력을 소모하기 때문에 장시간 배터리 사용이 어려울뿐더러 높은 발열과 팬소음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고사양 3D 게임을 장시간 즐기는 게임마니아나 고품질 3D 작업을 주로 하는 그래픽 전문가급 사용자들에게는 버전이 높고 우수한 성능의 외장 그래픽일수록 작업 능률도 상승하겠습니다만, 일상적인 용도로 노트북을 활용하는 단순 사용자들에게 고성능 그래픽 칩셋은 노트북을 뜨겁고 시끄럽게 만들어 쾌적한 사용감을 떨어뜨리는데다 배터리도 오래 쓸 수 없게 하며 구입시 보다 많은 비용을 지출하게 만드는 주범입니다. 따라서 자신의 노트북 사용 환경에 넘치는 그래픽 칩셋을 탑재한 노트북을 선택하는 것은 가까운 거리를 오가는 출퇴근용 차량으로 고배기량 스포츠카를 선택하는 것과 비슷하다 하겠습니다.(취향의 문제이기는 합니다만, 경제적인 차원에서 보면 현명한 선택이라 할 수 없죠.)



통합형 그래픽과 외장 그래픽을 모두 탑재하고 있는 컨셉을 가리켜 ’하이브리드 그래픽 시스템’이라고도 부르는데요, 마치 자동차에서 전기 모터와 화석 연료 엔진을 함께 탑재하여 동력 성능에 맞게 전환 사용할 수 있도록 한 형식과 비슷하다고 해서 붙여진 명칭입니다. 소니가 바이오 SZ에서 첫 선을 보인 이후 아수스, 레노버, 에이서 등 여러 제조사들이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채용한 모델을 활발히 출시하고 있습니다. 반면 현행 i코어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한 카펠라 시스템으로 변경되면서 내장 그래픽과 외장 그래픽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스위칭 그래픽 시스템이 새롭게 도입되었습니다. 스위칭 그래픽 시스템이란 배터리를 사용할 때에는 전력 소모량이 적은 메인보드 통합형 그래픽이 작동을 하고 AC 전원 모드 또는 풀퍼포먼스 모드에서는 별도 장착된 외장 그래픽으로 동작하여 그래픽 처리 성능을 높이는 방식으로 ATi가 개발한 크로스 파이어 기술이나 엔비디아의 옵티머스 기술을 응용한 기능에 해당합니다.  하이브리드와 비슷한 개념이기는 하지만 상황에 따라 두 개의 그래픽 칩셋 중 하나로 자동 전환되는 스위처블(Swithable) 방식이라는 점이 다릅니다.

원론적인 내용을 최대한 배제하고 실제 선택시 필요한 기본적인 내용을 위주로 기사를 작성해봤습니다만,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군요. 다음 시간에는 노트북 선택시 고려하셔야할 부가적인 부분인 메모리, 하드디스크, 무선랜, 주변기기 등과 같은 부분에 대해 다루어보겠습니다.


- 노트기어

  이전 [1] [2] [3] 다음   
 
[ 아래 스팸방지 글자를 입력하세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