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위치: HOME > 리뷰리스트 > 노트북리뷰
   상기 리뷰 제품의 사양과 실제 판매되는 제품의 사양 간에 차이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줄여내야 할 것은 무게만이 아니다 - 가장 작은 13.3인치 초경량 노트북 - 삼성 갤럭시 북 이온(ion)
이 기사는 6개의 페이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등록일시 : 2019-12-19 오전 10:37:43 


Galaxy Book 이온은 13.3인치 모델과 15.6인치 모델에 모두 QLED 디스플레이를 기본 적용했습니다. 실제 디스플레이가 내주는 색감은 LCD 디스플레이와 확연하게 차이나는 수준이며 명확한 대비와 뛰어난 컬러감(흔히 말하는 쨍한 느낌)으로 사진 이미지, 동영상 등을 감상하는 재미를 배가시켜 주었습니다.

원색 이미지 표현력은 기존 LCD 디스플레이 대비 압도적이라고 할 수 있을만큼 큰 차이를 보였고 암부 디테일 표현이 많은 동영상과 게임 환경에서도 LCD 대비 분명한 차이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디스플레이 가독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휘도를 600nit(아웃도어 모드시, 일반 모드는 400nit)로 높여 QLED 디스플레이가 내주는 컬러볼륨 100%의 장점을 극대화해줍니다.



노트북 PC 사용자이 흔히 제기하는 불만 가운데 ’스마트폰에서 촬영한 사진을 노트북에서 보면 물빠진듯 느낌이 든다’입니다. 이는 스마트폰 카메라 성능 문제가 아닙니다.

이 문제를 제기하는 사용자들 대부분은 OLED 디스플레이의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경우인데, 완벽한 블랙을 바탕으로 쨍한 색감을 출력해주는 스마트폰 디스플레이와 백라이트 빛이 액정을 통과하면서 내는 LCD 모니터간의 대비와 색 표현력 차이가 크기 때문입니다.

이온에 탑재된 디스플레이는 OLED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쨍한 느낌의 사진들을 스마트폰과 큰 차이 없는 색감으로 재생해주기 때문에 손에 익은 스마트 기기의 환경과 크게 다르지 않은 PC 사용 환경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디스플레이 만족도가 높다 하겠습니다.


스마트폰과의 연계성을 높임



스마트폰과의 연계성을 위해 Galaxy Book Ion에 새롭게 추가된 기능 중에는 터치패드 무선 배터리 공유 기능입니다. 사실 노트북 배터리를 기반으로 스마트폰 무선 충전 기능을 구현하는 부분은 리뷰어가 수 년전부터 강력하게 주장하던 부분인데, 삼성에서 이를 최초로 노트북 PC에 적용을 했습니다.

사용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터치패드 내부에 무선 충전을 위한 자기장 패드를 추가하여 이를 통해 스마트폰 배터리를 무선으로 충전시키는 구조입니다. Fn+F11키를 누르면 무선 배터리 공유 기능이 활성화되면서 터치패드는 자동으로 비활성화가 됩니다.

무선 배터리 공유 기능은 노트북 배터리 잔량이 31% 이상일 때에만 작동을 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물론 어댑터를 연결한 상태에서는 상시 충전이 가능합니다.



무선 충전 기능을 갖춘 안드로이드 기반의 스마트폰이면 대부분 호환이 되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일단 삼성 갤럭시 S6, 삼성 갤럭시 노트 5 이상급의 스마트폰을 비롯해 LG G6 이상 갤럭시 워치와 같은 웨어러블 등의 충전이 가능합니다.

터치패드 기판과 충전 패드를 공유해야 하는 관계로 쿽 충전을 지원하지 않는 점은 아쉽지만 스마트폰 충전 케이블이 없어도 외부에서 스마트폰의 자유로운 충전이 가능하다는 점, Qi 방식 무선 충전을 지원하는 기기들을 지원한다는 점에서 상당히 유용한 기능이라고 하겠습니다.



인텔 10세대 아이스레이크 발표에 맞춰 대역폭이 크게 넓어진 6세대 와이파이인 802.11ax 규격으로 인해 차후 무선 네트워크 환경이 더욱 성숙할 것이라는 기대감과 LTE 모듈과 USIM카드를 통해 상시 네트워크에 접속 가능한 노트북 PC가 빠르게 늘어나고 있는 현 시점에서 고화질 동영상 외부 전송에 어려움이 없고 데이터 속도도 빠르며 외부 기기 충전에 용이한 USB Type C(썬더볼트 3.0) 단자가 기본 스펙으로 포함되고 있고 최근 범용 인터페이스를 삭제하고 USB C 단자만 배치하는 과감한 형태의 노트북이 서서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에 걸맞는 스마트기기형 노트북 PC라면 무선 네트워크를 이용해 데이터를 관리하기 용이하도록 스펙, 인터페이스 구성을 바꾸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일입니다. 하지만 삼성은 2020년형 신모델이 모두 현재가 아닌 다가올 미래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 당장 필요한 기능들을 편리하게 사용해야 하는 소비자들을 불편하게 만드는 모험을 택하지 않았습니다.

변화에 민감하고 보다 진보적인 성향의 소비자들이 관심을 더 갖을만한 Flex는 썬더볼트 3 단자 2개를 비롯해 USB Type C 3개로 인터페이스를 통일하였지만 Ion은 USB 3.0 Type A 두 개를 비롯해 HDMI 단자까지 갖추고 있어 전통적인 노트북 PC를 필요로 하는 소비자들도 불편 없는 사용 환경을 구축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썬더볼트 3 단자도 1개를 배치했고 썬더볼트 3 단자로 기기 충전 및 외부 기기 충전이 가능하지만 AC 어댑터 전용 단자를 배치해 충전을 위해 썬더볼트 3 단자가 점유되는 일이 없도록 했습니다.

  이전 [1] [2] [3] [4] [5] [6] 다음   
 
  고진화 2019-12-19 오후 5:49:45
이온 가장 기대되는 노트북입니다. 저도 13.3인치 모델이 끌리네요.
  장선진 2019-12-21 오후 11:46:14
주문했습니다. 결정하는데 리뷰가 큰 도움이 되었네요. 감사합니다.
  구름 2019-12-25 오후 4:57:03
와 예쁘다. 4각 스타일 좋아합니다...
  qtesuh 2019-12-26 오후 10:51:04
Command Queuing 아닌가요 라고 쓰려고 보니 그때의 용어는 하드디스크 기준이었었군요 ㅎ 근데 CG라고 하시고 Command Queue 라고 해 놓으셔서 요건 댓글 남깁니다~
  이동환 2020-01-09 오전 2:00:58
이건 그냥 사야하는 노트북임!
[ 아래 스팸방지 글자를 입력하세요 ]
: